Q.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먼저 치위생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 하신 걸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수석 합격할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는데 전화로 합격했다는 얘기를 듣고 정말 기뻤고 교수님들께 너무 감사하다는 말밖에는 생각이 안 나네요. 교수님들께서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시고 지원해주셔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Q.
 치위생사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A. 처음에는 친척 언니가 치과에서 일하는 모습을 보고 치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정말 매력 있는 직업이라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평소 수업과 국가고시 준비는 어떻게 하셨습니까

A. 수업은 빠짐없이 열심히 듣고 방학 때는 평소 어려웠던 과목들을 요약정리하고 문제집은 풀면서 틀린 문제는 보기 하나하나마다 문제 옆에다 문제와 관련된 이론들을 적었던 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 문제와 관련된 이론들이 체계적으로 머릿속에 정리되어서 그 문제가 다른 방향으로 출제되어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국가고시 준비하면서 가장 영향을 많이 준 교수님은 누구십니까

A. 정화영 교수님, 정상희 교수님, 이지연 교수님, 김은희 교수님, 그리고 박지현 교수님 모두 많은 가르침을 주셔서 너무 감사했던것 같습니다. 어느 한 분이 많이 영향을 주신 것보다 여러 교수님의 좋은 가르침 덕분에 국가고시를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슬럼프가 왔을 때 자신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 가끔 나의 적성과 안 맞다고 생각할 때가 있었는데 그때는 친구들의 조언을 듣거나 여러 주변 사람들의 조언을 들어서 부족한 점을 노력으로 극복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Q. 새내기들을 위해서 강릉영동대학교 자랑 한번 해주세요.

A. 좋은 여러 훌륭한 교수님들 그리고 재료와 좋은 실습환경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면 나중에 모두 훌륭한 치과위생사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임상에 있다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임플란트학을 더 자세하게 공부할 계획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강릉영동대학교 후배들에게 격려의 한마디 해주세요.

A. 공부할 과목들도 많고 여러 가지 힘든 점도 많을 텐데 끝까지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면 모두 좋은 치과위생사가 되어 있을 거 같아요.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