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장학제도 DREAM 마일리지

강릉영동대학교에서 2013년 봄 학기부터 “DREAM2U”라는 경력개발 장학금제도를 운영하였다. DREAM2U 장학금제도는 외국어, 성적, 자격증, 상벌, 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홍보활동, 취업준비 등의 다양한 항목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노력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마일리지 점수를 부여하고 누적된 마일리지 점수를 장학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학제도이다.

DREAM2U 장학금제도의 마일리지 적립기간은 2013년 1월부터 2013년 10월까지이며, 장학금 신청 및 지급절차는 1단계 프로그램이수, 2단계 이수사항제출이다. 이 단계들에서는 해당 영역의 프로그램 이수와 이수여부를 증명할 수 있는 확인증 제출을 하여야 한다. 3단계 인증. 이 단계는 제출서류 확인 및 관련사항 입력 및 인증 처리단계이다. 4단계 장학금 신청. 5단계 장학금 지급이다. 이 단계에서는 누적 마일리지 이상 장학대상자 장학금 신청, 장학금 지급 및 장학대상 마일리지 소멸이 이루어진다. 장학금 신청기간은 11월이고 장학금지급은 12월이다.

장학금 지급대상은 재학생 중 마일리지 취득 점수가 30점 이상인 자이며, 마일리지 취득점수가 30점 이상을 취득하지 못하였을 경우 마일리지 장학금으로의 전환이 불가하다. 장학금을 지급할 때에는 마일리지 1점당 10,000원으로 전환하여 현금으로 지급하며, 장학금 지급액은 최대 50만원가지 가능하다. 마일리지 장학금은 교내 장학금과 중복지급이 가능하다.

이 장학금제도는 기존의 획일적인 장학제도를 보완하면서, 학생이 학교생활 동안의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경력을 축적하도록 하기 위한 장학제도의 필요와 재학생의 자기계발 실적에 기초한 장학금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강화 및 취업능력 향상 유도, 꿈을 키워 주는 대학(Dream), 미래가 있는 대학(Future), 취업을 통해 모두가 웃을 수 있는 대학(Smile)으로 이미지 제고를 통한 재학생의 만족도를 향상을 위하여 추진되었다.

이러한 DREAM2U 마일리지 장학금제도로 기대되는 효과는 첫째, 학교생활 동안의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으로 학생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능력 개발 둘째, 학과 성적뿐 아니라 외국어 능력, 정보화 능력, 사회봉사 및 어학연수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배출에 기여 셋째, 장학금 종류의 다양화 및 장학금 수혜자 폭 확대 넷째, 참여 마일리지 장학금 제도를 통한 대학 이미지 제고 및 홍보 다섯째, 취업률 향상이 있다.

DREAM2U 마일리지 장학금제도는 전공능력영역 뿐만 아니라 인성영역, 취업설계영역 등 많은 영역이 있다. 자신이 성실히 활동하기만 한다면 취득할 수 있는 마일리지가 많으니 강릉영동대학교 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