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에너지 소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

최근 글로벌 사회에서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소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새로운 에너지 소재 및 기술의 개발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찾는 핵심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원래 에너지신소재과였지만 2023년을 기점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 전공과 국가의 기간산업인 비철금속 전공을 융합한 국내 유일의 융복합 학과이다.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졸업 후 진로에는 반도체,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소에너지 및 세라믹·비철금속 관련 대기업, 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이 있다. 국내 최고의 취업률과 취업의 질에서는 전국 4, 2년제 대학 재료·금속·신소재 분야 3년 연속 취업률 1위를 하고 있다. 2023년도 2월 졸업생의 취업률은 100%였으며 그중에서 대기업이 40%를 차지하는 높은 취업률을 보여주고 있다.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20231025일 강릉시에서 주최하는 ‘2023 강릉 싸이언스파크 특구 취업박람회에 참여하였다. 6개의 지자체와 기업이 참가하여 학생들에게 취업 상담이 이루어져 주체적으로 취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1,2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들에 대한 취업 동기 부여 및 산학연계를 통한 취업분야 확대를 목적으로 강원지역혁신플랫폼 강원LRS공유대학 전문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4일 동안 각각 다른 네 가지의 주제로 전문적인 강사님이 방문하여 특강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2023년 지역 기업 청년 희망이음 지원 사업을 주제로 강원 테크노파크에서 지원을 받아 ()케이에이씨, ()미코세라믹스 산업체에 견학을 다녀왔다.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산업체와 지역기업에서 지원을 받아 견학을 가는 실습수업이 많으며 각 기업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산업체에서 실습수업이 가능한 이유에는 위치적으로 강릉 산업단지와 가까워 지자체와 지역 특화산업에 협업이 가능하며 강릉 지역도 발전하고 학생들도 취업을 성공하는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과 연구를 통해 세계적인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이 지구 전체의 에너지 미래를 밝게 비추고 있다.

< 정기자 황지영 jane1251@naver.com >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임석원 교수님과의 인터뷰에서...>

 

Q :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소개에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다고 하셨는데 그 이유와 과를 소개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A :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2023년에 새로 지어진 과입니다. 정확히는 에너지신소재과였는데 유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하면서 과 이름 앞에 글로벌이라는 말을 붙였습니다. 2023년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에는 13명의 네팔 유학생이 있습니다. 저희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는 공학 계열의 뿌리산업으로 금속과 세라믹에 관련되어 수업과 실습을 진행합니다.

 

Q : 네팔 학생들이 수업을 들으면 어떤 방식으로 수업을 듣나요? 학생들은 한국의 교육방식과 맞지 않을 수도 있는데 잘 적응했나요?

A : 13명의 네팔 유학생들은 전부 영어로 수업을 합니다. 네팔에서는 영어를 하지 못하면 비자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네팔에서도 매우 똑똑하고 우수한 친구들이 선발되어 유학을 옵니다. 네팔 친구들이 한국어가 서툴러서 어렵겠지만 모두 성실하고 열심히 공부하며 학교에 잘 적응을 하였습니다. 네팔 학생들은 1년이 거의 다 지나가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수업을 지각하거나 결석한 학생이 단 한 명도 없습니다. 모두 성실하고 열심히 공부합니다.

 

Q : 네팔 유학생들이 타지에 와서 힘들어하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 : 학생들은 잘 적응하였지만 타지에 와서 음식을 적응하지 못하였었습니다. 타국이라 음식이 안 맞을뿐더러 기숙사에서 살아가야 하는 친구들이 기숙사 식단을 먹어야 하는데 다양한 종교가 있는 네팔 학생들에게는 밥 먹기가 힘들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네팔 학생들은 자취를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Q : 학교에서 네팔 유학생들에게 지원해 주는 장학금이나 정책이 있나요?

A : 학교에서 유학생들을 위한 지원은 외국인 장학금 등록금 20% 감면입니다.

 

Q : 실습에서는 어떤 걸 배우나요?

A :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실습에서는 공학 계열의 뿌리산업인 만큼 금속과 세라믹에 관련된 실습을 진행하며 앞으로 2학년 2학기 때부터는 기업에 적응과 취업과 관련한 실습을 위해 실습학기제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년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실습실이 리모델링 되어 학교에서 가장 좋은 실습실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Q : 앞으로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에 들어올 신입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A : 유학생들은 각자의 나라에서 멀리서 와 공부하며 우리나라 기업에 들어가고 싶어 합니다. 이에 맞는 신념과 목적을 가르치며 유학생들을 속이듯이 데려와서 공부시키는 것이 아니라 취업을 시켜줄 수 있다는 확신을 주고 싶습니다.

 

 

 

2023년 11월 21일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케이에이씨 현장견학 사진
2023년 11월 21일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케이에이씨 현장견학 사진
2023년 11월 22일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미코세라믹스 현장견학 사진
2023년 11월 22일 강릉영동대학교 글로벌에너지신소재과 미코세라믹스 현장견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