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의 혁신적인 기술...

최근 메타버스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현상 중 하나이다. AI의 뜻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 능력, 지각 능력을 인공적으로 구현하려는 컴퓨터과학의 세부 분야 중 하나이고 메타버스는 현실을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시켜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하는 시스템을 뜻한다. 이와 같이 AI메타버스과의 목표에는 가상 경험의 혁신, 상호작용과 소통 강화, 융합적 연구 및 개발이 있다.

AI메타버스과는 게임, 영화, 공연을 중심으로 발전하던 가상현실(VirtualReality : VR) 및 증강현실(AugmentedReality : AR) 시장이 5G 상용화와 결합하여 메타버스같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현재, AI 미디어 콘텐츠학과는 디지털 미디어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기반의 3D 미디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웹 및 모바일 응용, 사용자 인터랙션 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교육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 진로에는 인공지능시스템 기술직, 영상 보안 시스템 기술직, 미래 4차 산업 및 IT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 AI 기반의 AR/VR 게임 개발 업체, AI 기반 음성 인식 개발 업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 공무원 및 금융기관 전산실, 한국 인터넷진흥원, 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이 있다.

AI메타버스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주력 자격증)

네트워크 CCNA/CCNP, 정보 보안산업기사, 방송 통신 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AI 전문가 1, 2, 네트워크 관리사, 데이터 분석 전문가(ADsP/ADP)이 있다.

AI메타버스학과는 미래의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들에게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훌륭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2023년 우수 연구실 경진대회에서 AI메타버스과 최우수상 수상을 하고 2023년 연구실 안전 홍보 콘텐츠 공모전에서 AI메타버스과에서 7명이 수상하였다. 이러한 학과에서의 연구와 개발은 디지털 혁명의 한 축을 이루며, 더욱 혁신적인 가상 현실의 세계를 창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정기자 황지영 jane1251@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