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전문가로 나아가는 길, 레저스포츠전공과에 대해 알아보자

 스포츠는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체육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체육인을 양성하는 데 특화된 학문 분야가 있다. 그것이 바로 "스포츠지도과"이다. 이번에는 스포츠를 사랑하는 이들이 자신의 꿈을 키우고 전문적인 지도자로 거듭나기 위한 레저스포츠전공과에 대해 알아보겠다.

 강릉영동대학교 레저스포츠전공과는 스포츠지도 및 야구 전공으로 운영되며 모든 스포츠 종목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실무 중심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골프, 테니스를 중심으로 생활 스포츠, 평생교육 스포츠를 위하여 다양한 현장 체험과 실전경험을 통해 이론 및 실무를 갖춘 스포츠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하여 스포츠 산업체, 스포츠 공공기관과의 연계망을 구축하고, 지역사회에 적합한 맞춤형 인력을 배출함은 물론 스포츠 문화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주민들과 공유하는 생활체육 허브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릉영동대학교 레저스포츠전공과에서는 1학년 1학기 교양수업으로 정보 능력, 공중보건학을 배우며 전공수업에서는 운동해부학, 체조, 육상, 스포츠총론, 트레이닝이론과 실제, 구기운동기초, 격기운동기초, 하계스포츠 기초를 배우며 1학년 2학기 때 교양수업으로 응급처치, 골프 기초를 배우며 전공수업으로 운동생리학, 스포츠마사지, 라켓스포츠기초, 스포츠역학, 격기운동심화, 동계스포츠 기초 등을 배운다. 2학년 때는 심화 과정과 실습 위주의 수업을 통해 실무능력을 키워나간다.

 레저스포츠전공과를 졸업하고 나서의 진로로는 건강 및 체력 관리 분야(대한체육회 및 시··군 체육회, 골프컨트리클럽 및 리조트, 병원, 스포츠 클리닉, 보건소, 국민 체력 100, 재활(기능 회복)센터, 운동 재활 트레이닝 센터), 선수 부상 및 관리 분야(프로구단, 학교(초중고) 대학 운동부, 선수 전문 트레이닝 센터, 전력분석원), 스포츠 지도자(골프티칭프로, 야구 경기지도자, 야구심판 지도자, 퍼스널트레이너, 필라테스 강사, 요가 강사, 스포츠 클럽 운영(피트니스센터, 필라테스, 요가, 격투기체육관 등) 경기지도자, 스키 및 스노우보드 강사) 등으로 일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스포츠 문화의 다양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레저스포츠전공과를 통해 여러분들의 하나둘 커리어를 채워나가며 성장하는 산업에 여러분들이 그 중심에 있길 바란다.

                                           <정기자 최승경 petertop112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