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사다리 Ⅰ유형

 

한국장학재단은 학기마다 중소기업 장학연계사업인 희망사다리유형 신규 장학생을 모집한다. 중소·중견기업 취업(희망)자와 창업(희망)자 모두를 지원하는 장학금인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자로 선발 학기 사업 참여대학에 재학 중인 자, 일반대 3학년 이상 또는 전문대 2학년 이상 재학생, 그리고 대학의 최소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직전 학기 성적이 백분위 70점 이상인 자라면 지원할 수 있다.

합격자는 수혜 학기당 등록금 전액과 취·창업지원금 200만 원이 지급된다. , 의무 사항이 있다. 매 학기 보증보험 동의 절차를 진행해야 하고, 직무기초교육을 이수해야만 한다. 재학 학기 학적을 유지해야 하며, 졸업 후 수혜학기(횟수)×6개월간 중소·중견기업 취업 또는 창업 상태를 유지해야만 한다.

보증보험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오면 동의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직무(창업) 기초교육의 경우 두 단계로 나뉘는데 첫 번째 단계에서는 워크넷의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취·창업 활동으로 다음의 6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해야 한다. 그 유형에는 이력서 컨설팅, ·창업 박람회 등 행사 참여, 자기 계발, 봉사활동, OJT 등 사내교육 이수, 장학생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취·창업 활동이 있다.

매 학기 초 신청을 받고 장학금은 학기 말에 학교를 통해 지급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s://www.kosaf.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기자 안시율 stranger_17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