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재도약의 전환점으로 삼아야

 지난 8월29일 교육부는 2015학년도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 학자금대출제한대학 및 경영부실대학 지정결과를 발표하였다. 발표 결과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강릉영동대학이 포함되었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이란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대학 구조개혁 정책에 따라 재정지원이 제한된 대학을 말한다.

 본교 학우들은 이번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많은 오해를 하고 있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본교가 지정된 이유는 경영부실 때문이 아니다. 정부가 입학정원을 35.9% 감소시킬 것을 요구하였는데 그렇게 하기위해선 11개의 학과가 한 번에 폐과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본교는 단계적으로 학생 수를 줄여 나가겠다는 방안을 내었고 그 결과 정부 방침에 따라 일종의 경고를 받은 것이다.

 본교의 의료관광자원 확보와, 지역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산림복지학과나 마사학과 같은 신설학과가 정원감축을 하지 못했기에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이 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영향이 없지는 않았지만 신입생 50명모집이 이 문제를 좌우하지는 않았다.

 정부재정지원제한을 받는 것보다 정원을 유지하여 얻는 것이 대학의 지속가능성과 지역발전에 기여한다. 총장은 “대학 평가 유형이 부실대학, 학자금대출제한대학, 제정지원제한대학 3가지로 뉜다. 본교는 그중 제정지원제한에 걸린 것이다. 이는 2015년 한 해 동안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없을 뿐 학우들이 걱정하는 대학학자금 대출 및 국가장학금 지원 등에는 피해가 없다. 그러나 학교 이미지가 실추된 것은 사실이다. ‘위기가 기회다’라는 말이 있듯이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학교의 여러 가지 지표들을 끌어올릴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 자체의 문제와 관계없이 개인단위로 지원되는 장학금 등은 계속 지원이 된다. 하지만 국가장학금Ⅱ유형은 대학의 등록금 완화 노력과 연계하여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입생은 제한된다. 본교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교내의 장학금의 폭을 늘려서 신입생들에게 지급할 예정이다.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에 지정되었다가 탈피한 다른 여러 대학의 모범사례를 통해 본교가 더 발전하여 우수한 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