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최초로 강릉영동대학교에 개설되다!

내년 2014년도에 강릉영동대학교에 국내 대학 최초로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가 개설된다. 이번 신설되는 학과인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는 강릉영동대학교의 보건계열 학과로 속하게 되며 수업연한은 3년제이고 올해부터 모집하여 내년 입학 정원수는 총 40명으로 제한한다.

세계적으로 문제 되고 있는 경제 위기의 지속화와 모든 산업의 저성장 국면에도 불구하고 의료산업 분야는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21세기 선진 국가들이 국민들의 건강증진을 통한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의료산업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 의료산업은 수준 높은 인적자원과 최고의 의료시스템을 구축 운영함으로써 연 12% 이상의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계기로 의료 서비스산업의 한 분야로 병원과 의사들을 연계하여 유전자분석에 의한 상담을 통해 환자들에게 개인별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세계화에 따른 해외환자를 유치, 치유하는 신개념 의료 관광상품 (Medical Tourism Product)의 개발과 운영을 동시에 하는 일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가 국내 대학 최초로 신설되었다. 이번 신설되는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는 세계인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활동은 물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의료 관광 복합 산업을 선도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강릉영동대학교의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는 미국 하버드대학 의과대학 브리검 부인병원의 조은영 박사가 수정안으로 발표한 교육과정 분야로 크게 기초의학 분야, 진단 및 예방의학 분야, 의료 관광 및 외국어 분야, 의학 상담 및 선택과목 분야 총 4가지 분야로 분류된 교육과정으로써 병의원 및 가정의학과와 연계된 유전자 분석을 통한 상담(질병 분석 및 예방 분야) 활동과 환자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 교육, 의료 상담(예방 및 진단 분야), 진료지원, 관광 등 의료 및 관광서비스 연계 토탈 서비스를 위한 전문교육, 의료와 관광을 융합한 상품기획 및 마케팅 교육과 가족동반 외국인 환자의 국내 입출국 업무 교육, 국민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활동을 통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의료 서비스 지원체계를 중점적으로 교육할 것이다.

특히 강릉영동대학교는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를 고품질 의료 서비스와 관광을 융·복합하여 새로운 메디컬 케어산업 선도학과로 육성하기 위해 산업현장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산업인력의 오류를 해소하며 신 성장도약 상장회사인 DNA Link와 함께 평생직업과 명품학과를 목표로 과감한 투자를 할 것이고 최고의 교육으로 지식 기반사회의 글로벌 전문직업인을 양성할 것이다. 또한, 영동대학교 학우들이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를 졸업 후 보건의료분야, 관광서비스 분야와 의료 관광 융. 복합 분야 총 3가지 분야로 진로를 폭넓고 다양하게 나눠 볼 수 있다는 것을 세밀히 알릴 것이다.

강릉영동대학교는 신설학과 운영을 위해 학과 소속 변경 기존 전임 교원 1명, 초빙 및 겸임교원 각 1명, 의료 및 관광 관련 전문가 및 전공 시간강사 초빙하여 교원을 확보하고, 임상화학 실습실 및 의료서비스코디학과 학생들의 실습실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했다. 향후 추진방안으로 관련 기업과 본 대학 MOU 체결(맞춤형 학과 운영 포함), 병원 및 호텔업체와 MOU 체결, 대한 가정의학회 MOU 체결(포괄적 협조), 병원관리 및 의료 정보시스템 개발업체와 MOU 체결을 예정하고 있다.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는 (중증 장기 질환에 대한 고급 의료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있는 대형병원, 가정의학 등 1차 진료기관, 유전자 관련 전문 회사 DNALink,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협회 유관단체, 특급 호텔 및 의료 관광 전문 여행사 등) 병원 및 가정의학과와 연계된 유전자 분석을 통한 질병예방 및 진단 분야 산업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산업 직업군 창출, 전문화․특성화 협약 프로그램으로 현장 중심 의료 관광 전문가 양성에 전공의 특성을 둔다. 그리고 해외 전반적인 의료 관습 및 외국문화 체험으로 인재 양성하며 의료 관광의 의료 산업화 및 의료 관광업무 과정의 이해와 외국 환자 유치 및 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과 직원 및 해외환자 관리(Management)를 통한 핵심 역량 개발에 특화를 둔다.

국내 대학 최초로 강릉영동대학교에 신설되는 의료 서비스 코디 학과에 학우들을 뜨거운 관심과 기대를 바라며 내년에 본교 시설 학과에 입학할 신입생들이 학과에 있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