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원환자 및 외래환자 전년대비 증가

강릉의료원은 지난 2001년부터 도의 의료원 매각 발표 이후 이전 사업을 논의, 홍제동 시청 뒤편으로 이전계획이 세워졌지만 보건복지가족부의 지원 불가 통보로 남문동 현 부지에 사업을 추진, 경영구조개선을 위한 논의가 제기 된지 10년째를 맞고 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결실을 보지 못하고 만성적자의 어려움으로 존폐논란의 중심에 있다.

경상남도의 진주의료원 폐업조치가 국민적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문순 도지사는 경영개선 간담회에 참석해 “매각이나 위탁운영은 없다, 의료원 본연의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로 장기요양시설 및 홀몸노인, 생계곤란자 등 강원도의 의료취약 계층 의료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도민의 건강과 행복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매각을 피하려는 꾸준한 노력과 관심으로, 10여 년 전 부터 존폐 논란에 휩싸이며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던 강원 강릉의료원에 맞춤형 특성화 진료체제를 도입하였고, 이후 의료원을 찾는 환자들이 크게 늘어 새로운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강릉의료원은 2012년 11월부터 구조개선 작업에 착수, 먼저 6개 특화사업을 중심으로 진료체제를 개선하여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인공관절센터, 인공 신장실, 요실금 및 전립선비대 수술, 이동검진을 특화하고 장례식장 운영방식 개선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성화 진료를 실시하자 효과가 바로 나타나 지난해 12월 하루 181건에 그쳤던 외래진료 건수가 지난 3월 262건으로 늘었고, 전신마취 수술도 같은 기간 6건에서 32건으로 급증했다.

또한, 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2013년 4월17일 보건복지여성국 소관 제1차 추경안 심사에서 '지방의료원 경쟁력 강화'를 위해 특성화 사업 출연금 5억원, 기능보강 23억7천300만원, 취약지역 파견의사 인건비 8억원 등 추경 예산안 36억7천300만원을 통과시켰다.

도는 앞으로 의료원의 특성화 사업을 지속 지원하는 한편 의업수입 목표관리제(MBO), 불합리한 제 규정 개정, 원장 책임 경영제 확대 등 경영개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또 의료원 본연의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로 장기요양시설 및 홀몸노인, 생계곤란자 등, 도의 의료취약 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도민의 건강과 행복을 높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