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알고, 연말까지 지혜롭게 소비하세요

국세청 2016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가 10월 20일부터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는 지난 해 공제액이 자동으로 채워져 올해 공제 예상액을 입력하면 연말정산 예산 세액을 계산해 주기 때문에 절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홈택스 모바일 서비스는 올해 처음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국세청 홈택스)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또는 절세 Tip 또는 유의 Tip 조회가 가능하다. 홈택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은 아직 불가하지만 공인인증을 하면 연말정산 3개년 신고 내역을 간편하게 조회하여 최근 3년간의 연말정산 추세, 항목별 공제 한도, 절세 Tip, 유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의 서비스 장점으로 올해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대중교통 등 사용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결재수단별 공제율을 감안하여 남은 2개월 동안 세금을 최소화할 절세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는 사용액의 15%체크(직불)카드, 전통시장, 대중교통은 사용액의 30%를 공제함으로 신용카드 등 사용액 합계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채우지 못 했을 경우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총 급여액의 25%를 채웠다면 체크(직불) 카드, 전통시장,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혜택이 유리한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1년에 한번 하는 연말정산은 공제 요건이나 한도 등을 다 기억하지 못하고 세법이 복잡하고 개정되는 것도 많아 어렵지만 이제는 PC또는 유의Tip으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니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