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이제 그만!

2016년 새해 다짐으로‘금연하기’라고 정한 학생들이 많을 것 이다. 우리대학 재학생들 중에도 흡연자들이 많을 것이다.
어느 곳을 가더라도 각 층의 화장실 마다 금연하자는 포스터나 문구가 붙어 있고 흡연구역 또한 따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규칙을 잘 지켜주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대학에서도 흡연구역이 아니면 학교 안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되어 있지만 학생들은 강의동 계단에서 담배를 피우고 그곳에 담배꽁초를 그냥 버리고 가는 경우가 있다. 학교에서 흡연구역을 정해주더라도 흡연자들이 담배꽁초를 아무데나 버리거나 피운다면 이런 규칙을 정한 이유가 없어진다. 담배를 피움으로 인해 변해가는 자신의 몸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담배를 피움으로 인해 얻게 되는 수만 가지의 해로움은 자신뿐만이 아닌 주위 사람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예를 들어 피부가 망가진다, 수명이 감소된다, 치아가 변색된다 등 안 좋은 점을 찾아본다면 그 이유는 끊임없이 나올 것이다. 이러한 것을 미루어 볼 때 금연은 자신뿐 아닌 주위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금연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금연 껌, 은단, 사탕, 초콜릿, 물 많이 마시기, 카페인이 들어간 것 피하기 등이 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금연 클리닉에 다니는 것 이다. 금연 클리닉을 신청하는 방법은 ① 금연클리닉 등록-금연결심 후 금연클리닉 등록 관리하여 금연서비스 제공-방문 등록 후 6주 상담, 6개월 추구 관리 금연클리닉 서비스 제공 이다. 상담내용에는 니코틴 패치 등 금연보조제 등 6주 지급. 상담 후 6개월~1년 까지 전화, 문자 등을 통해 금연 지속 관리, 1:1 금연교육 및 상담, 니코틴 의존도 및 호기 일산화탄소 측정, 혈압 측정, 금연보조제(니코틴 패치·껌·캔디) 무료제공, 금연 행동요법 지도 및 금단증상 대처법 상담 등이 있다. 금연을 성공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