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취업 효자 만들기

   요즘 청년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취업이다. 토익점수, 학력, 인턴 경험 등 누구나 쌓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이력서에 눈에 띄는 자격증이 있다면 좋을 것이다. 최근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는 유망 자격증 종류에 대해서 소개한다.

 

 

∙인성 지도사 자격증

‘인성 지도사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 자격증이다. 인성 지도사란 인성 프로그램을 통해 정서교육, 성격교육, 인간관계 등을 지도해 주는 사람을 말한다.

인성교육이 절실한 현대사회에서 인성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초, 중, 고는 물론 학습교사, 아동복지시설 등의 취업에 도움이 된다. 미래에 전망이 좋은 자격증이다.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가족심리상담사’는 개인 심리 접근의 한계와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체계이론 분야에서 훈련을 받는 전문가로 결혼, 부부, 가족체계의 맥락에서 정신장애와 정서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할 자격을 갖게 되는 정신건강 전문가 자격증이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지방 노동관서나 고용지원센터 등에서 ‘직업상담사’로 활동이 가능하고,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 시험은 1급과 2급이 있으며 1차 필기시험, 2차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독서 지도사 자격증

‘독서 지도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독서지도가 무엇인지 이해시키며, 독서지도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을 하는 전문 지도교사이다

∙성폭력 예방지도사 자격증

유아,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성폭력 피해 고통을 받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법을 교육하고, 성문화 가치관을 바로잡을 수 있게 체계적 교육을 할 수 있는 자가 ‘성폭력 예방지도사’이다.

∙음악 심리 상담사 자격증

음악을 매개로 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치유하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이다. 치료적인 측면에서 효과가 좋고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음악 심리 상담사’는 음악치료를 위해 취득해야 하는 필수 자격증으로 한 달간의 교육과정 후 바로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미술을 매개로 하여 내담자의 깊은 내면세계를 탐구하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이다. 원인 분석적인 효과가 좋아 특히 언어적 능력이 미숙한 영유아, 노인, 장애인들의 심리를 파악함에 있어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꼽히고 있다.

 

이 밖에도 여러 영역에서 다수의 자격증 제도가 있다. 관심을 갖고, 바로 알고, 도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