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터 중심 실무운영, 전공별 연관성 고려한 학부제 운영

우리대학은 2015년 2학기부터 대학본부 직제 및 학부제 개편을 실시했다. 교학처를 비롯한 각 처 산하에 행정부서(과)를 두었던 것을 센터로 개편하여 업무를 구분하였고, 각 학과는 4년제 간호학부와 3년제 특성화 학부, 지역전략 산업학부로 개편하였다(하단의 학교 기구표 참조)

 

학부제로 대학의 학과조직을 개편한 이유는 학생들에게는 전공과 관련된 영역을 보다 폭넓게 확장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 입장에서는 학과 간 유사 교과목의 중복 운영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질적 교육을 위한 전공과목 개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며, 교수들에게는 책임 교수 시간을 줄여 강의 부담을 덜고 연구와 학생지도에 좀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학의 발전 전략이 들어있다.

이러한 학부제는 사회에서 대학졸업자에 대한 수요의 변화도 반영되어 있다. 학부제는 지나치게 학과가 세분화 되어있는 우리 대학의 학사과정을 학부단위로 통합 운영함으로써 학과 간 장벽을 없앰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과 만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학생들은 전공 관련 전문범위가 확장되는 기회를 얻게 되고, 사회는 대학졸업자에 대한 수요의 범위를 넓혀 이는 곧 취업의 길이 다양해짐을 의미한다.

이 밖에도 대학본부에서는 센터로 개편하면서 특수법인 기관에 마인드스포츠 진흥원을 포함시켜 마인드스포츠 산업을 강화하였다. 이번 개편은 학생들의 폭넓은 지식함양과 대학구조의 간략화를 실현함으로써 대학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자 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