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에서 다량의 피톤치드 발생, 수목원 이용객 증가추세

 최근 바쁜 일상 속에서 여가 활동과 산림욕을 하기 위해 수목원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하는 추세다. 강릉시의 대표적인 수종인 금강소나무를 주제로 한 솔향 수목원은 강릉시 구정면에 위치하였으며, 강릉의 관광지 중 하나이다.

이 수목원은 24만평 부지에 23개의 볼거리 가득한 테마와 127종 22만 본의 식물로 구성되어 있다. 입구에서부터 물소리, 솔 향기 등 자연을 그대로를 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관목원, 난대식물원, 비비추원, 사계 정원 등 여러 전시원을 갖추고 있다.

솔향 수목원의 주 종인 금강소나무는 많은 양의 피톤치드가 방출된다고 한다. 피톤치드는 스트레스 해소, 심폐기능 강화, 살균 작용의 효과가 있으며 진드기의 번식을 억제한다. 또한 공기를 정화 시켜 쾌적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수목원은 주민 및 관광객들에게 산림욕 등을 제공하며 숲에 대한 가치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해설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봄 꽃 관찰하기, 물푸레나무 실험 등과 같은 자연체험 프로그램 또한 운영하고 있어 가족 단위로 오거나 유치원에서 체험 활동을 하기에 적합하다.

경포대, 선교장, 오죽헌 등과 같이 주변에 볼거리도 많으며,‘숲 생태 관찰로’, ‘천 년 숨결 치유의 길’등의 산책로는 계단이 없어 휠체어를 이용하는 이용객, 유모차를 이용한 이용객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입장료 및 주차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원이니 이 점을 유의하여 방문해야 한다.